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 연구실안전교육, 안전관리 실무 I (퀴즈, 핵심정리)
    F5 일을 합시다 2020. 5. 22. 08:02
    반응형
     
     
     
    몇 문제 제외하면 대체로 상식 수준의 문제들이었던 것 같다. 
    중간 퀴즈에서 동일하게 나온 것들도 있었는데... 솔직히 그 비중이 너무 높은 것 같긴 하다. 
     
    그리고 가장 문제가 뭔지 알았다. 
    수료하기 위한 퀴즈는 커트라인도 있지만, 틀리고 나면 해설이 없다. 
    피드백이 없다!!!!
    공부할 때 오답노트가 제일 중요한 거 아니였나요?? 
     
    그래도 여성과학자들의 위한 내용이 있는 부분은 좋은 것 같다. 
    요즘 난임 비율이 높아 솔직히 실험하면서 임신하는게 참 마음이 많이 쓰이는 일이다. 
    디테일한 내용을 궁금하면 찾을 수 있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링크 같은게 추가 되면 좋을 것 같은데... 
     
     
     

     
     
     
    퀴즈 
     
     
    1. 사전유해위험인자위험분석 보고서 작성 절차 순서로 알맞은 것은? 
     
    1. R&D Safety Analysis-준비-연구실 안전형황 작성-유해인자 위험분석-보고서 관리대장 작성
    2. 보고서 관리대장 작성-준비-연구실 안전형황 작성-유해인자 위험분석-R&D Safety Analysis
    3. 준비-연구실 안전형황 작성-유해인자 위험분석-R&D Safety Analysis-보고서 관리대장 작성
    4. 유해인자 위험분석-준비-연구실 안전형황 작성-R&D Safety Analysis-보고서 관리대장 작성
     
     
     
    2.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은 여러 차례 개정을 거쳐 2018년 4월 17일 법률 제 15563호로 개정되어 현재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및 고시등이 운용되고 있는데 이를 '연구실기본법'이라 부른다. 
    (O)
     
     
     
    3. 연구실 책임자는 대학, 연구기관 등의 연구책임자 또는 조교수 이상의 직에 재직하는 사람이거나 해당 연구실의 연구개발활동과 연구활동 종사자를 직접 지도, 관리, 감독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X)
     
     
     
    4. 연구실안전법은 연구활동종사자가 몇 명 미만일 경우에 적용하지 않는가? 
     
    1. 10명
    2. 30명
    3. 50명
    4. 300명
     
     
     
    5. 정밀안전진단 대상 연구실이 아닌 것은? 
     
    1. 「화학물질관리법」 제2조제7호에 따른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연구실
    2. 「산업안전보건법」 제39조에 따른 유해인자를 취급하는 연구실
    3.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2조제1항제2호의 독성가스를 취급하는 연구실
    4.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제38조의 정밀안전진단 및 안전성평가를 적용 받는 연구실
     
     
     
    6. 성 연구원 A씨는 다량의 DNA를 분리하기 위하여 페놀:클로로포름 용액을 제조하려고 합니다. 구매한 페놀은 유리병에 담겨있었는데, 상온에서 얼음처럼 얼어 있었습니다. 용액제조를 위해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무엇인가? 
     
    1.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에서 페놀과 클로로포름의 유해성을 파악한다
    2. 모든 용액 제조과정은 흄 후드안에서 진행한다
    3. 페놀은 45oC water bath에서 중탕으로 녹인 후 용액을 제조한다
    4. 페놀은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용이하게 녹일 수 있다.
     
     
     
    7. 화학물질이 연구실에서 누출 시 행동요령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에서 유해성을 파악한다.
    2. 개인보호구를 적절히 착용하고 있는지 점검한다.
    3. 유해화학물질에 피부나 눈에 노출시 MSDS에 따라 대처한다.
    4. 연구실책임자에게 알릴 필요 없으며 스스로 처리한다.
     
     
     
    8. 연구원 B씨는 동물실험을 수행하였습니다. 이 실험은 마우스에 “특별 식이 사료”를 주고 결과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실험을 마쳤는데 고가의 “특별 식이 사료”가 많이 남게 되었습니다. 다음 연구원 B 씨의 행동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남은 “특별 식이 사료”를 냉장고에 잘 보관하여 유효기간 이내에 사용한다.
    2. 남은 “특별 식이 사료”를 폐기한다.
    3. 남은 “특별 식이 사료”는 밀봉하여 실온에서 보관한다.
    4. 남은 “특별 식이 사료”를 냉동고에 잘 보관하여 유효기간 이내에 사용한다.
     
     
     
    9. 생식독성 물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생식기능에 유해한 영향을 주는 물질
    2. 생식능력에 유해한 영향을 주는 물질
    3. 태아의 발생 및 발육에 유해한 영향을 주는 물질
    4. 자손에게 유전될 수 있는 사람의 생식세포에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
     
     
     
    10. 수두가 임산부에게 미치는 영향 및 에방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선척적 기형아를 출산 할 수 있다.
    2. 저체중아를 출산할 수 있다.
    3. 잠재적 위험 연구활동종사자로 본건의료종사자가 해당된다.
    4. 항제가 없담녀 임신 후 에방주사 접종을 해야 한다.
     
    - '없담녀' -> '없다면'
     오타나면, 답일까요 ㅎㅎㅎ 아놔 고쳐주고 싶다. 
     
     
     
    11. 다음 중 남성 생식독성 물질의 종류로 틀린 것은? 
     
    1. 비닐클로라이드
    2. 납
    3. 알코올
    4. 황열 백신
     
     
     
    12. 다음 중 틀린 항목을 고르시오. 
     
    1. 생식동성 물질의 영향은 임신 중 노출 시기에 따라 다르다.
    2. 기형발생에 가장 에민한 시기는 기관형성기이다.
    3. 임신 4주 이전에 노출시 100$ 기형이 발생하지 않는다.
    4. 임신 10주 이후에는 주로 기형보다는 기능적 이상과 관련될 수 있다.
     
     
     
    13. 연구를 시작하면서 연구대사장을 모집하고, 모집한 대상자들을 시간에 따라 조사하는 연구과정은 무엇인가?
     
    1. 사레 보고서
    2. 환자-대조군 연구
    3. 전형적 코호트 연구
    4. 메타분석
     
    사례보고서는 증례보고서 
    환자-대조군 연구 환자vs.비환자 대조통한 연구
    전향적 코호트 연구-연구 대상자를 모집하여, 모집한 대상자들을 시간에 따라 조사하는 연구과정
    메타분석 -개별적인 연구를 살펴서 전체적으로 결론을 도출해 정리하는 것
     
     
     
    14. 유해한 독성의 종류로 올바르지 않는 것은?
     
    1. 여성 생식독성
    2. 남성 생식독성
    3. 태아독성
    4. 발달독성
     
     
     
    15. 연구실 사고의 발생원인과 유형에 대한 분석 결과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는 것은? 
     
    1. 점검장비 보존불량
    2. 유해 위험물 취급 부주의
    3. 안전수칙 미준수
    4. 교육 불충분
     
     
     
    16. 안전한 연구를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구 시작 전 Risk assessment를 실시하여 잠재 위험 요소를 확인하고 대비한다.
    2. 연구에 적합한 연구시설 보유 여부를 확인하고 시설기준과 운영기준을 지킨다.
    3. 사용할 실험물의 위해를 고려해 적절한 안전 장비를 사용한다.
    4. 잠깐 연구할 경우 개인보호구 없이 실험할 수 있다.
     
     
     
    17. 생물 실험을 할 때 안전 장비의 올바른 사용법을 고르시오. 
    1. 감염성 물질도 실험물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클린벤치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2. 감염성 물질 실험 시 화학 후드를 이용해야 안전하게 할 수 있다.
    3. 생물안전 작업대(BSC)는 실험물질과 연구자를 양쪽 다 보호할 수 있다.
    4. 생물안전 작업대(BSC)는 한번 구입 하면 특별한 관리 없이 오래 사용 가능하다.
     
     
     
    18. 연구용 폐기물은 관리로 다음 중 옳지 않는 것은? 
     
    1. 연구용 폐기물은 지정 폐기물이라 하고 환경부에서 관리한다.
    2. 지정 폐기물은 부식성 폐기물, 의료 폐기물, 폐유, 유기용제로 나뉠 수 있다.
    3. 실험실 화학 폐액 중 산과 알칼리 섞어서 전용 폐액 한 통에 버린다.
    4. 페수 중에 침전물이나 고형물이 있으면 반드시 제거하고 버린다.
     
     
     
    19. 사고 발생시 대처 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실험실 내 사고 발생시 소리쳐서 주위에 알리고 선배나 주위 사람에게 연락을 취하여 도움을 청한다.
    2. 화학물질에 의한 부상 시 반드시 MSDS를 지참하도록 한다.
    3. 사고는 주위에 알려지면 안 되므로 문을 닫고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처리한다.
    4. 연구책임자, 안전담당자에게 연락한다.
     
     
     
    20. 증세가 경미하고, 예방 및 치료가 용이한 질병을 일으키는 생물체의 위해등급은? 
     
    1. 1등급
    2. 2등급
    3. 3등급
    4. 4등급
     
    제 1위험군:  건강한 성인에게는 질병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생물체 (ex. E. coli)
    제 2위험군: 사람에게 감염되었을 경우 증세가 심각하지 않고 예방 또는 치료가 비교적 용이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생물체
    제 3위험군: 사람에게 감염되었을 경우 증세가 심각하거나 치명적일 수도 있으나 예방 또는 치료가 가능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생물체
    제 4위험군:  사람에게 감염되었을 경우 증세가 매우 심각하거나 치명적이며 예방 또는 치료가 어려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생물체
     
     
     
     

     
     
    [기업부설연구소에서 알아야 할 연구실 안전관리]
     
     
    1. 기업부설연구소에서 알아야 할 연구실안전법
     
    - 「기초연구진흥 및 기술개발지원에 관한 법률」 : 인정받은 기업부설 연구소에만 적용
    - 연구실안전법 : 산업안전보건법 적용대상 근로자는 산업안전보건법이 정하는 바에 따름
    - 중대 연구실 사고
    ① 「화학물질관리법」 제 2 조제 7 호에 따른 유해화학물질, 「산업안전보건법」
    제 39 조에 따른 유해인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령이 정하는 독성가스 등 유해·위험물질의 누출 또는 관리 부실
    ② 「전기사업법」 제 2 조제 16 호에 따른 전기설비의 안전관리 부실
    ③ 연구개발활동에 사용되는 유해·위험설비의 부식·균열 또는 파손
    ④ 연구실 시설물의 구조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지반침하·균열·누수 또는 부식
    ⑤ 인체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병원체의 누출
     
     
    2. 연구실에 적용되는 산업안전보건법의 이해
     
    -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연구실 책임자 지정
    -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 시 연구실 안전관리규정을 작성한 것으로 간주
    - 위원장 1 인을 포함한 15 인 이내의 연구실안전위원회 운영
    -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연구실 안전관리자 지정 시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제외
    -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받고자 할 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에게 신청서 제출
    -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안전·보건진단을 실시한 연구실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 것으로 갈음
     
     
     
    3. 연구실 안전을 위한 안전관리사항
     
    - 타 법률에 의한 보험가입 시 보험가입 대상에서 제외
    - 사고발생 시 고용노동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에게 보고
    -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안전교육 및 훈련을 받은 연구실은 안전교육 및 훈련 제외
    - 타 법률에 의한 건강검진 시 건강검진 실시 제외
    -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위험성평가 실시 연구실은 위험성평가 실시 제외
     
    - 사전유해위험인자위험분석 보고서 작성 절차
    ① 준비
    ② 연구실 안전현황
    ③ 유해인자 위험분석
    ④ R&D Safety Analysis
    ⑤ 보고서 관리대장
     
     
     
    의학계열 연구자를 위한 연구실 안전관리
     
    1. 생물 위해등급과 연구시설의 종류와 등급
     
    1) Risk Assessment
    - 사고 예방을 위해 연구를 시작 하기 전 사전위해심사, 위험성평가, 위해성심사,
    등 관련 위해성 평가를 거쳐 기관 내 심의 기관의 심의를 받은 후 연구를 시작
     
    2) 생물 위해등급과 연구시설의 종류와 등급
    - 사용하는 연구에 맞는 위해 등급의 시설의 종류와 등급을 확인하고 시설 기준, 운영 기준을 지킴
     
     
    2. 안전한 연구실 사용
     
    - 연구 위해 정도에 따라 필요한 개인보호구를 확인하고 실험실 착용하고 실험에 따라 적절한 안전 장치를 사용
    - 생물연구에서 많이 사용하는 화학물질은 구매 시 MSDS 확인하여 보관, 사용, 폐기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고 실험을 시작
     
     
     
    3. 연구자원의 안전한 사용과 페기
     
    1) 연구용 자원의 이동
    - 병원체, 검체, 혈액, LMO 등 연구용 자원의 이동시는 사전에 관련 법률과 위해를 확인하여 안전하게 이동
     
    2) 연구용 폐기물 처리방법
    - 연구용 폐기물은 대부분은 지정폐기물로 폐기됨
    - 폐기물의 특성에 따라 활성을 제거하고 안전하게 폐기 할 수 있도록 사전에 폐기 방법을 확인
     
     
     
    4. 사고대응
     
    - 연락 및 통제 → 초동조치 → 조사판단 → 비상조치 → 최종보고 → 분석 및 재발방지
     
     
     
     
    여성과학자를 위한 안전관리 기본 I
     
    1. 화학물질 안전관리
     
    1) 생식세포 변이원성 물질
    - 자손에게 유전될 수 있는 사람의 생식세포에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
     
    2) 생식독성 물질
    - 생식기능, 생식능력 또는 태아의 발생∙발육에 유해한 영향을 주는 물질
     
    3) 화학물질 취급 시 주의사항
     
    - 적절한 개인 보호구(보안경, 장갑, 마스크, 보호의 등)를 착용해야 함
    - 유해 화학물질에 노출되거나 누출 시 부서에 비치된 MSDS 에 따라 대처, 적절한 처리방법으로 처리
    - 누출 사고 시 즉각적으로 연구실 책임자와 연구실 안전관리 담당자에게 보고함
    - 생식세포 변이원성/생식독성 화학물질 사용 시 주의사항과 노출 시 대응방법 숙지함
     
     
     
    2. 임산부에게 위험한 감염성 생물체
     
    - 풍진, B 형 간염, HIV, 헤르페스, 결핵, 매독, 수두, 장티푸스 등
     
    - 예방접종 시 주의사항
    ① 임신 중에는 생백신은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
    ② 가임기 여성은 임신 전에 자신의 연구환경에 요구되는 모든 예방접종 받을 것을 권고
    ③ 임신계획이 있을 때는 자신의 예방주사 이력을 가지고 의사의 조언 받아야 함
    ④ 가임기 여성은 임신 전 반드시 풍진 면역 여부 확인 후 예방접종 받도록 권고
    ⑤ 수유 중 맞는 예방접종은 황열 백신 외에는 수유아에게 위험하다는 증거는 없음
    여성과학자를 위한 안전관리 기본Ⅰ
     
    3. 생물학적 제제에 대한 위해성 평가
     
    - 연구실책임자는 모든 생물학적 제제의 위해성 평가를 실시할 책임이 있음
    - 연구실책임자는 연구활동종사자가 생물학적 유해물질에 노출되는 정도, 기간,
    유해물질의 성질 등을 조사해야 하며, 연구활동 종사자의 건강과 안전이 보장되도록 조치해야 함
    - 생물학적 제제의 위험요인이 제거되지 않을 경우, 연구활동종사자의 근무시간,
    근무환경 조정하거나 만일 조정이 어렵다면 적절한 다른 업무를 하도록 조절해야 
    여성과학자를 위한 안전관리 기본Ⅰ
     
     
    여성과학자를 위한 안전관리 기본 II
     
    1. 여성과학기술인의 안전교육은 왜 중요할까요?
     
    - 이공계 대학, 공공 및 민간연구소에서 여성과학기술인의 규모와 비율이 모두 증가함
    - 많은 ‘가임기‘ 과학기술인들은 자신 또는 배우자가 실험실 유해환경에 노출될 때
    미래에 태어날 아기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걱정함
    - 과학자들의 보호를 위해 다양한 신체 규격에 맞는 개인 보호구 제작 필요함
     
     
     
    2. 사고 사례 분석
     
    - ‘연구실 사고의 발생원인과 유형에 대한 분석 결과‘ (2017 년 발표)
    여성과학자를 위한 안전관리 기본Ⅱ
    여성과학자를 위한 안전관리 기본Ⅱ
     
    3. 가임기 과학기술인을 위한 안전관리
     
    - 여성 생식독성 물질: 알코올, 흡연, 수은, 이황화탄소, 내분비장애 물질 등
    - 남성 생식독성 물질: 알코올, 흡연, 납, 비닐클로라이드, 고열, 내분비장애 물질 
    - 수유독성 물질: 알코올, 흡연, 요오드, 항암제, 방사성동위원소, 황열백신 등
     
    - 임신 또는 수유 중인 여성과학기술인들에 주요한 위험요인
     
    ① 생식독성 물질, 발생독성 물질, 생식세포 변이원성을 포함한 화학물질
    ② 바이러스, 박테리아와 같은 감염물질
    ③ 납, 수은, 카드뮴 또는 포함 물질
    ④ 전리방사선(방사선, x-ray, y-ray 등)
    ⑤ 비전리방사선(전자기장, 전자파)
    ⑥ 스트레스, 전신의 진동
     
    여성과학자를 위한 안전관리 기본Ⅱ
    4. 태아의 발생 발육에 유해한 영향
     
    - 발달독성학의 원칙
     
    ① 기형발생에 대한 취약성/발달독성은 태아의 유전자형 및 이 유전자형이 부정적 환경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달려 있다.
     
    ② 기형발생에 대한 취약성/발달독성은 부정적 영향에 노출된 시점에서부터 발달 단계에 따라 달라진다.
     
    ③ 기형발생물질은 특정 메커니즘에 의해 발달 중인 세포 및 조직에 작용해 비정상적 발달 과정이 시작되게 한다.
     
    ④ 부정적 영향은 발달중인 조직에 접근할 수 있는 물질의 성질에 달려 있다.
     
    ⑤ 이상(비정상) 발달은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에서부터 완전한 치사 수준까지 용량이 증가할수록 그 빈도와 정도가 커진다.
     
    ⑥ 유해물질에 의해 이상발달이 발생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